2020. 7. 10. 17:04

1. Business process and Funcrtional modeling

requirementfunctional model로 설계

requirements들로부터 use-case 설계

use-cases들로부터 activity diagram 설계

 

2. Use-case & use-case diagram

Use-Case 정의

-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주변 환경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유저가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표현

각각의 use-case1개의 기능만을 묘사

use-caseblock들을 만들고 block들에는 연속적인 activity들이 담겨있다

 

Use-Case identification

1. 요구사항 분석

2. subject boundary 확인하여 시스템이 해야하는 일과 안해도 되는 일 구분

3. 주요 actors과 그들의 목표 확인

4. business process와 주요 use-cases 확인

5. 현재 만들어진 use case들을 재검토하여 올바른 size인지, 추가적인 use cases가 있는지 확인

 

use-case diagram 정의

- Use Case를 그림으로 표현한 것

 

Use Case Diagram4가지 원소.

1. Actors : 유저 또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상호작용하는 다른 시스템

2. Associations : actorsuse-cases를 연결하는 선으로 interaction, inclusion, extension, generalization과 같은

관계를 나타낸다

3. Use-case : 요구사항에 따라 만들어져서 유저에게 이익을 주는 시스템의 주요한 프로세스

4. Subject boundary : 시스템의 범위를 나타내는 박스

 

Use-ase Diagram 생성과정

1. use cases를 그리고 배치

2. actors를 그리고 배치

3. subject boundary를 그린다

4. actorsuse cases의 관계, use caseuse case의 관계를 추가

 

3. Activity Diagram

Activity Diagram

business processes를 구성하는 activity들의 sequence를 묘사하는 활동다이어그램

- 함축적이며, 일반적인 상황에서의 프로세스들을 표현한다

- object들의 독릭접인 행동들을 설계한다

- 모든 타입의 프로세스에 사용될 수 있다.

 

Activity Diagram syntax

action & activity : 엑션과 액션집합 표시

control flow : 실행의 순서 표시

initial node : 액션집합의 시작점

final node : 액티비티에서 flow가 끝나는 지점

decision node : test condition 표시

 

Activity Diagram elements

- Actions : 특정 비즈니스 reason을 위해 수행되는 것, 동사와 명사로 표시됨, action은 더 이상 나눠질 수 없다

- Activities : 특정 비즈니스 reason을 위해 수행되는 것, 동사와 명사로 표시됨, activities는 더 나눠질 수 있다.

- Object Nodes : activity에서 다른 activity로의 정보흐름을 나타냄

- Control Flows : 실행 경로를 설계

- Object Flows : object들의 흐름을 설계

- Control Nodes : 여러 activities들중에 어느 activity로 진행 할 것인지 결정하는 node

 

Control Nodes7가지 타입

- initial node : actions/activities의 시작

- final-activity node : actions/activities의 끝

- final-flow node : excution path는 멈추지만 다른 excution path들은 계속 수행되는 node

- decision node : 어떤 path는 계속진행 되고, 어떤 path는 멈추는지 결정하는 node

- merge node : 상호 연관성 없는 path들을 하나로 결합하는 node

- fork node : 하나의 excution path를 한개 이상의 병렬 path들로 나누는 node

- join node : 병렬 excution paths들을 하나로 결합하는 node

 

Swimlanes

- Activity Diagram의 대표적 형태 중 하나

- object들 마다 어떤 activity를 수행해야 하는지 object마다 나누어서 표현

- object들 사이의 구분된 역활을 나타낸다

- 가로 혹은 세로로 표현될 수 있다.

 

Guideline for Activity Diagrams

- 설계된 activityscope를 정한다.

- activities들을 선언하고, flowsfh activities들을 연결

- control node를 선언하여 어떤 pathdecision을 할지 만든다

- 프로세스에서 parallelism을 만든다.

- Activity Diagram을 그린다

 

Creating an Activity Diagram

- 요구사항, use-case diagram, documentationreview하고 business process를 선택한다

- business process에서 사용되는 activities들을 선언

- control flowscontrol nodes를 선언

- object flowsobject noodes를 선언

- 레이아웃을 하고 diagram을 그린다. 이때 crossing line을 최소화 하도록 한다

 

4. Use-case description

정의 : use-case를 표현하는 하는 문서

 

Elements of Use-case description

1. use-case name : use-case 이름

2. id : use-caseid 번호

3. importance level : use-case의 중요도

4. primary actor : use-case의 주요 actor

5. use-case type

6. stakeholders and interests : 해당 use-case 사용자들과 그들의 관심

7. brief description : use-case에 대해나 짧은 설명

8. trigger : use-casetrigger하는 조건상황

9. type

- external = 외부의 actor가 트리거

- internal = 내부의 또다른 use-case가 트리거

10. relationship

- association : 연관관계 -해당 use-case와 연관 있는 actor 또는 다른 use-case

- include : 포함관계

- extend : 확장관계

- generalization : 상속관계

11. normal flow of events : use-case 안에서 일어나는 stepe. step안에서는 작은 여러 step들 존재 가능

12. subflows : normal flow 외에 수행되는 부가적인 flow

13. alternative/exceptional flows : 필요시, 추가적으로 수행되는 flow

 

Use-case description 생성과정

1. high prority use-case를 선택하고 overview를 작성

- primary actor 나열

- tpye 결정 : overview 또는 detail / essential 또는 real

- 모든 stakeholders 과 그들의 interests 나열

- use-caseimportance level 결정

- brief description 작성

- 무엇이 use-casetrigger하는지 나열

- 해당 use-case와 다른 use-case간의 관계 나열

2. normal flows of eventsstep들을 작성

3. step들이 너무 복잡하지 않고, 길지 않고, 다른 step들과 일관성있는 사이즈가 있도록 한다

4. alternate/exceptional flow를 결정하고 작성

5. use-case description을 검토하고 올바름을 결정

6. 위의 과정들을 반복 실행

 

5. Verifying & Validating a use-case

use-casestructural and behavioral modeling 단계 이전에 검증되어야 한다

지금까지 만들어진 model들과 diagram들을 review한다

사용자와 development team이 같이 검토한다

facilitator : 미팅을 스케쥴을 잡고 진행

presenter : review된 것을 프리젠테이션한다

recorder : review를 기록하고 에러들을 기록한다.

 

'CS > Software Engineer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2. Project Management  (0) 2020.07.10
1. introduction to Systems Analysis and Design  (0) 2020.07.10
Posted by yongminLEE